티스토리 뷰

목차



    식중독은 오염되거나 상한 음식을 섭취함으로써 발생하는 흔하고 고통스러운 위장 질환입니다. 가벼운 불편함부터 심각한 질병까지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 게시물에서 우리는 식중독의 원인과 증상, 예방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식중독 유발 원인

    식중독은 매년 전 세계의 수백만 명에게 영향을 미치는 광범위하고 고통스러운 병입니다. 박테리아 오염은 식중독의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다양한 유형의 유해한 박테리아가 생산, 가공 또는 보관 중에 음식을 오염시킬 수 있습니다. 살모넬라균은 날것 또는 덜 익은 가금류, 계란, 그리고 살균되지 않은 우유에서 종종 발견되는데, 살모넬라균은 심각한 위장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다음으로는 대장균이 있습니다. 대장균의 특정한 종류는 간 쇠고기, 생채소, 그리고 살균되지 않은 주스를 오염시킬 수 있는 독소를 생산하여 식중독을 초래합니다. 캄필로박터는 날것 또는 덜 익은 가금류, 살균되지 않은 우유, 처리되지 않은 물에서 흔히 발견되며 설사와 복통을 유발합니다. 리스테리아 모노사이토제네는 부드러운 치즈, 델리 고기, 그리고 바로 먹을 수 있는 냉장 음식에서 발견되며, 리스테리아는 특히 임산부, 신생아, 그리고 면역 체계가 약화된 개인들에게 심각한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식중독의 원인이 되는 일반적인 바이러스는 노로바이러스입니다. 전염성이 강한 노로바이러스는 음식과 표면을 오염시켜 유람선, 식당, 그리고 학교와 같은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종종 오염된 조개류와 관련되어 생산되는 A형 간염은 간 염증과 독감과 같은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정 음식은 천연 독소를 함유하거나 유해한 화학 물질에 노출되어 식중독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버섯 독소. 독소를 함유한 야생 버섯을 섭취하면 심각한 중독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일부 어패류 종은 시과테라 또는 색소 독소와 같은 독소를 축적하여 해산물 중독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살충제, 중금속 및 기타 화학 물질은 생산 또는 저장 중에 의도치 않게 음식을 오염시켜 섭취하면 중독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식중독 자가 치료법

    식중독은 일상생활에서 예기치 않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병원 방문이 필요하지만 가벼운 식중독은 집에서 관리할 수도 있습니다. 집에서 식중독을 관리할 때 가장 중요한 방법으로는 체내 수분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식중독을 앓을 시 발생하는 설사와 구토는 심각한 수분 손실을 초래할 수 있으며, 이는 빠르게 탈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신체가 회복되고 치유될 수 있도록 충분한 휴식은 마찬가지로 중요합니다. 회복 기간 동안 식중독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 특정 음식을 피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유제품뿐만 아니라 맵고 기름지고 지방이 많은 음식은 소화가 어렵고 위장 시스템을 자극할 수 있기 때문에 식단에서 일시적으로 섭취를 중지해야 합니다. 생강과 페퍼민트는 소화기 계통을 진정시키는 특성으로 알려진 자연적인 치료법입니다. 생강차 또는 생강이 들어간 물은 메스꺼움을 완화하고 소화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페퍼민트 차 또는 페퍼민트 오일 캡슐은 소화불량과 복부 불편함을 완화시켜 줄 수 있지만, 위산 역류나 다른 근본적인 건강 상태가 있는 경우, 섭취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또한 카페인이 있는 음료와 알코올 음료와 같이 탈수를 유발하는 음료를 피하세요. 프로바이오틱스는 식중독 후 내장 식물의 균형을 회복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유익한 박테리아입니다. 그것들은 요거트, 케피르, 사우어크라우트 및 김치와 같은 발효된 음식에서 발견될 수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 보충제를 복용할 수 있지만 섭취 전 항상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요구됩니다.

     

    식중독 의학 치료법

    가벼운 식중독은 보통 적절한 휴식과 가정 관리로 2일 이내에 스스로 해결됩니다. 그러나 특정 증상은 즉각적인 의학적 주의가 필요한 더 심각한 상태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고열(101°F 또는 38.5°C 이상), 심한 탈수, 대변이나 구토, 24시간 이상 지속되는 구토, 설사, 3일 이상 지속되는 설사, 시야 흐릿함, 근육 약화 또는 얼얼한 느낌과 같은 신경학적 문제의 징후, 심한 복통 또는 압통의 징후와 같은 증상이 있을 경우 신속히 의학적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심한 탈수 또는 수액을 억제할 수 없는 경우에는 정맥 수액을 투여할 수 있습니다. 수액은 필수 전해질, 수액 및 영양분을 혈류로 직접 공급하여 수분 회복 및 합병증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식중독의 대부분의 경우, 신체의 면역 체계는 항생제 없이 효과적으로 감염을 제거합니다. 그러나 식중독이 살모넬라균 또는 대장균과 같은 특정 박테리아 또는 기생충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 의료 제공자는 감염과 싸우고 증상 기간을 줄이기 위해 항생제를 처방할 수 있습니다. 메스꺼움, 구토, 설사와 같은 증상을 관리하기 위해 의사는 항구토제와 지사제를 처방할 수 있습니다. 지사제는 설사를 줄이기 위해 배변을 느리게 하는 반면, 메스꺼움을 조절하고 구토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약물은 모든 사람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고 식중독의 근본적인 원인을 가릴 수 있으므로 의사의 지도 하에서만 사용해야 합니다.